발생원인
홈     >    하지정맥류    >    발생원인
하지정맥류는 왜 생기나요?
하지정맥류의 발생원인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습니다.

하나는 정맥에 밸브 기능이 고장나서 피가 역류하여 고인다는 설이고 다른 하나는 밸브 이전에 혈관의 벽이 약해져서 정맥이 넓어지고 피가 고인다는 설이나 아직은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01 하지정맥류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소
우선 유전적인 요인을 들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4~8배정도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과 같은 호르몬의 영향으로 임신 중에 확장된 정맥이 출산 후 역전현상을 일으키게 되는 등 여성호르몬의 영향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나 임신 자체가 그 원인이라고 보기엔 아직 규명해야할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여성들의 경우, 사춘기 이후에서부터 발생하여, 나이가 들수록 더욱 흔하게 발생하며, 과체중, 운동부족, 임신, 호르몬 약제투여 및 장시간 서 있는 자세 등이 상태를 더욱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종아리 안쪽이 가장 흔하지만 하지 어느 부분에도 올 수 있으며 간혹 외음부에 오는 경우는 골반 안의 정맥의 기능부전으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체중과 관련하여서는 비만과 하지정맥류가 관련이 있다고 보기엔 그 증거가 불충분한 상황이며, 다만, 망상정맥의 정도는 비만인 사람들의 경우 증가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동양이나 아프리카 등 다른 지역에 비해 서구인들에게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서구의 성인들에게는 발생 확률이 약 30%까지도 하지정맥류가 발생합니다.
02 하지정맥류는 어떤 사람들에게 발생하나요?
서구의 성인에서는 약 30%까지도 하지정맥류가 발생합니다. 하지정맥류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에게 흔히 발생하며, 여성에서 남성보다 높은 비율( 4:1 ~ 8:1 )로 발생하는데, 여성이 의료기관을 또한 많이 찾게 됩니다. 사춘기 이후에서부터 발생하여, 나이가 들수록 더욱 흔합니다. 오랜 시간 서 있거나, 과체중, 운동부족, 호르몬 약제투여 및 임신이 상태를 악화시킵니다.
03 하지정맥류는 어느 부위에 나타나지요?
하지정맥류의 가장 흔한 부위는 장딴지(종아리) 안쪽입니다. 그 외에도 허벅지의 안쪽, 종아리의 뒷면 또는 바깥쪽 옆면이지만, 하지의 어느 부분에도 올 수 있습니다. 드물게 외음부에도 올 수 있는데 이 경우는 골반 안의 정맥의 기능부전으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